fromleaf 2010. 11. 10.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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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1.      프로세스(Process)에 관한 마인드 맵

A.


B.    


C.    




2.      프로세스(Process)에 관한 내용

A.     정의

                i.         공정

1.      과정이라는 단어보다는 기계적, 공업적이다.

2.      체계화 되어있는 여러 단계로 구성

A.     그 단계는 또 다시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B.     모델링: 세분화해서 다시 통합

3.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

4.      Input Output이 존재

5.      엔지니어가 스스로 정리하는 기능을 제공

B.     그림으로 나타내면


                i.         프로세스 요소

1.      Activity

A.     Activity Process

B.     Process 를 뜯어내서 시간적 흐름에 다시 붙인 것

C.     정확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i.         관리자 입장 정리

                                          ii.         엔지니어와 엔지니어 간의 대화를 통해 엔지니어 입장에서 정리

2.      ProcessActor(주최자): 역할자(사람, 자동화된 기계 등등)

3.      Resource: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한 필요 요소

A.     Work-Product

                                           i.         Activity와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다. à 명확한 Output을 제공 했을 때 à 관리가 편하다.


C.     Formal한 형태의 Process(모호성이 없다.)


D.     프로세스를 나누는 이유

                i.         엔지니어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모호성을 없애기 위해서(행위적 의미론)

1.      과정의 정의가 잘 되어있어야 한다.
à 행위적 의미론(Operation Semantics):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구체적으로 정의

2.      관리자의 입장에서 중간 산출물을 통해 프로세스를 확인(명시적 의미론)
à 명시적 의미론(Denotation Semantics): 과정이 아닌 전 상태와 다음 상태로 나타냄(결과적 관점)

3.      의미를 설명하는 방법: 시간적 흐름, 결과적 차이

E.      프로세스 핵심


                i.         동사 à 움직임 à 명사의 상태를 변화

1.     


2.      형용사와 동사는 동전의 앞, 뒷면과 같다.
à 상태가 변화하기 위해 행동하면 상태가 변화하고, 또 새로운 상태에서 행동하면 다시 상태가 변화한다.

3.      무엇인가 수행된 것을 정의할 때


4.      의미론: 기호, 특히 언어가 인간생활에서 하는 역할과 인간이 그 언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연구하는 언어 이론

F.      소프트웨어 개발과 프로세스

                i.         Hardware Product Process


1.      Research: 과학적 접근

2.      Engineering: 정형화 되어있지 않을 수 있음

3.      Manufacturing: 모든 부품이 대량 생산에 맞춰 정형화되어 있음

               ii.         소프트웨어 개발

1.      소프트웨어는 대량 생산이 안됨. 일부분 Research 작업을 포함하기도 함.

2.      개발자는 남의 생각을 컴퓨터로 구현해 낸다. (엔지니어링)


A.     Engineering = Software Development

3.      많은 인력이 투입 à 대량 생산 체제로, 하지만 Hardware Product의 대량 생산 체제와는 다름 à 창조성을 포함


4.      Process적 관점: 일을 어떻게, 어떤 순서로 할 것인가

5.      듣고 à 개발한다.

A.     받아들인 정보를 통해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 냄

B.     특성

                                           i.         컴퓨터 환경에서 돌아다님(볼 수 없음)

1.      다른 공학은 현실에 존재.

2.      그래서 컴파일 시 하드웨어 내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여준다.

G.     Operation & MST & Supporting


                i.         좋은 프로세스란

1.      효율적인 분리(관리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는 단위로 나눈다.) à 명확한 목적

2.      관리가 가능, 투명하다. à 가시화되어 있다.

               ii.         Monitor & Control: 생산 라인 시스템과 유사

1.      하지만 사람과 기계는 완전히 다름

2.      불확실성은 (사람 > 기계) 라는 식이 성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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