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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충 자료 같은 겁니다.(패러다임, 메모리 세그먼트, 모델, 분석모델, UML)
    컴퓨터 공부 ver 0.1/소프트웨어 공학 2011. 5. 6.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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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는 보충 자료라 볼 수 있는데 바로 위에 있는 Unified Process(링크 걸어 놓기)를 이해하는데 참고할 만한 자료이다.

     

    1.      패러다임

    A.     패러다임: 사람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패러다임이 되고, 패러다임이 사람의 생각을 만들고, 그 사람의 생각이 사람을 만들고, 어떤 생각을 따르는지가 사람의 길을 만든다.


    위의 말이 이해가 안 되시는 분을 위해 만들었답니다.

     

    2.      분석 모델: 현실을 그대로 옮긴다.

    A.     메시지를 받는 건 너를 어떻게 변형시켜라.” 이를 객체와 메시지로 정의할 수 있으면 된다.



    3.      메모리 세그먼트(Segment:구분) 언어

    A.     데이터 세그먼트: “존재의 의미를 갖는다.
    코드 세그먼트: “행위를 의미한다.

    B.     명사 à 클래스를 쓰면 객체를 의미한다.
    동사
    à 클래스를 사용할 때 사용되는 메시지



    4.      모델: 어느 특수한 관점에 필요한 부분을 추출

    R

    Use-Case Model

    UML

    A

    Class Diagram

    정의, 타입 구조

    D

    Interaction Diagram

    단어정리, 문장정리

    동적 행위를 여러 각도에서

    거시적, 미시적

    I

    State Diagram

    클래스 정의

    5.     


     위의 그림의 의미는 정확히 기억이 안 난다. 개인의 의견이니 참고만 했으면 좋겠다. 절대 답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위 4번의 표와 함께 참고해서 본다면, 왼쪽의 그림은 모델 설계 과정에 있어서 상위에 속하는 단계는 추상적이고 그 하위 단계로 내려올수록 그 범위가 넓고 구체화 되야 한다는 의미이고, 이를 증권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적용하면 증권 정보와 증권 거래는 서로 중복되는 것 없이 직교하고 있으며 상위는 추상적 하위로 내려올수록 구체화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듯 하다
    .

    6.      UML

    A.     UML 다이어그램의 상관관계


    전 글에 있는 Unified Process에서 Inception 단계에서 실행하는 과정이다.

    B.     UML은 동사, 명사를 함께 정의한다. 구조적 특성, 행위적 특성

                    i.         속성적 측면(색깔, 모양, 위치, 너비, 높이 등으로 표현)

                   ii.         행위적 특성

                  iii.         구조적 특성

    C.     Class

                    i.         Attribute(본질적 특성)

                   ii.         Operation(구조적 특성)

                  iii.         Component

                  iv.         Association(행위적 특성)

                   v.         위의 (Attribute, Operation, Association)이 셋이 Class Diagram(정적 구조)를 정의한다.

    Sequence Diagram과 한 세트 à if 를 쓰면 지저분하지만 큰 그림을 보기 위해 사용된다.

                  vi.         시스템이 구동되는 속성이 결정되면 설계가 나옴

    D.     각각의 직업별 업무

    아키텍터

    전체 설계

    디자이너

    일부 설계

    프로그래머

    단순히 일하는 사람

    PM

    행정 관리

               ~프로그래머는 단순히 일하는 사람이랍니다. 열심히 공부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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