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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quirement
    컴퓨터 공부 ver 0.1/소프트웨어 공학 2011. 7. 20.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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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흠..공부도 안되고, 오랜만에 소공 정리합니다.

    오늘은 Requirement 입니다.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일이라더군요. 수업 중에도 Requirement에 관한 얘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종종 반복적으로 나올 겁니다. 아마도?


     

    1.      Needs

    A.     사용자가 원하는 것(시스템 요구사항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B.     (사용자)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다. 여기서 무엇을 의미한다.

    C.     Needs에서 Requirement 를 끌어내야 한다.

    2.      Requirement

    A.     회의, 인터뷰, 문서를 통해 Needs로부터 끌어낸다.

    B.    


    C.     Requirement 파악

                    i.         전체적인 Context에 대한 Framework

                   ii.         이해 당사자를 파악해야 한다.

    1.      이해 당사자의 만족을 채우는 것이 목표

    2.      Context Framework에서 이해 당사자를 찾을 수 있다.

    D.     Functional

                    i.         Actor로 부터 파악한다.

                   ii.         어떻게 변경시키는가? 를 고려해야 한다.


    1.      Computer(계산기) -> Computation(계산) -> Data Transformation

    A.     Transformation

                                               i.         명사

                                              ii.         (완전한)변화[탈바꿈], 변신

    B.     Transform

                                               i.         동사

                                              ii.         변형시키다. (모습, 성격, 특히 더 좋은 방향으로) 완전히 바꿔 놓다. [탈바꿈시키다.]

                  iii.         예측하기 위해 사용(과거에서 발견해서, 미래를 본다.)

    1.      Use Case로 이루어짐

    A.     Actor 파악

    B.     Use Case Diagram

    C.     반복적 프로세스로 Use Case를 완성 -> 비기능적 요구사항과는 직교

                  iv.        


    1.      1 : 1, n : 1은 함수

    2.      1 : n, n : n은 함수가 아니다.

    A.     1 : n은 모호성이 생김. 확정성이 없음

    B.     Relation Operation -> x, y

    3.      함수가 되기 위한 조건

    A.     모든 Domain Range에 대해 정의되어야 한다.

                   v.         System Functional 하는 것이다.

                  vi.         Functional Requirement 파악

    1.      기능적 요구사항

    2.      System에 한정

    A.     Engineer User에게만 적용 -> 고객이 1차적인 당사자

    E.      Non-Functional

                    i.         ISO 9126에 정의되어 있음

                   ii.         계량적, 수치화해야 한다. -> 직접 시뮬레이션 해서 보여주어야 한다.

    1.      수치화 -> 제약조건 -> 계량적으로 나와야 한다.

    2.      관점의 차이


    A.     사용자 관점에 0는 비기능적

    B.     개발자 관점에서 0은 기능적

    3.      아키텍처 -> 프로그램 전체를 볼 줄 알아야 한다.

    4.      Functional vs. Non-Functional

    A.    


                                               i.         Non-Functional: 한정적(제약을 준다.), 부사적
    ex)
    편리하게, 빠르게, 효율적으로

                                              ii.         품질이라고도 함(동사를 수식) -> ISO 9126에 품질 기준이 나와있음

    B.    


                                               i.         Non-Functional: 일반적으로 Functional Aspect(직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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