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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ified Process
    컴퓨터 공부 ver 0.1/소프트웨어 공학 2011. 5. 1.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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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흠....정말 오랫만에 업데이트 한다. 최대한 꾸준히 하려는데 모태 게으름이 작동했네. 이러지 말아야지.

    Unified Process

    1.      마인드 맵

     


    2.      내용 정리

    A.     Unified Process(꼭 외워야 하는 표입니다.)


    시험에 두 번이나 나왔거든요. 전 아직도 안 외워진답니다. 머리가 나쁜 거죠.

                    i.         시간을 나눈 이유

    1.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à 목표를 위해서는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2.      시간을 나눈 때는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ii.         시간의 흐름의 단계(본격적으로 표에 대한 설명입니다.)

    1.      Inception(개념정립)

    A.     [R -> A -> D -> I]의 과정을 반복: 몇 번을 반복하는지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따라 그 횟수를 정할 수 있다.

    2.      Elaboration(전개)

    A.     무엇을 만드는가

    B.     예측은 바뀔 수 있다.

                                               i.         소프트웨어는 보이지 않는다. (예측이 바뀔 수 있는 이유)

                                              ii.         과감하게 시도해야 한다. à 우선 시작해서 à 그 차이를 좁혀 나간다.
    예측이기 때문에 결과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시도해보고, 목표와 예측간의 차이를 좁힌다. 그런 의미입니다.

    C.     Construction(구축): 시스템을 만든다.

                                               i.         Architecture Baseline

    1.      Architecture Centric Development Style

    2.      시스템을 만드는 중요한 틀

    3.      비용과 연관 à 구조가 흔들리면 비용이 증가한다.

    4.      Architecture 과정 자체는 비용이 들지 않으나 만약 구조가 흔들리면 비용이 증가된다. (건물을 짓는데 있어서 기본 뼈대가 튼튼하지 못하면 결국 무너지게 되고 그에 따른 비용에 대한 얘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공학과 건축에 관한 연관성은 제가 전문가가 되면 그때 다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중요한 것을 미리 정한다.

    A.     주요 시험을 조기에 없애기 위해서

                                                                         i.         위험: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 하지만 예측되지 않음

                                                                        ii.         위험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실패

    B.     중요하다는 것의 의미: 다른 것에 많은 영향력을 주는 것(그만큼 주관적이다.)

    6.      구조에 영향을 준다.

    D.     Transition(전환): 실제 환경에 적응

                                               i.         System:  불안정한, 완전성이 점검 안되었기에, 실제 사용하지 못한다.

                                              ii.         System Delivery: Data Transition, 교육, 운영방법 교육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3.      불확실성이 높으면 위의 Unified Process 를 적요하기 힘들다.

    A.     문제가 불확실하고 어렵다. 이 말은 곧, 예측이 어렵고, 구성요소가 많다.

                                               i.         구성요소가 많다. à 연결이 많이 되어있다.

                                              ii.         기존 지식이 없거나 처음 경험한 것

                                             iii.         본인의 익숙도(많이 안다.)가 낮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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