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프트웨어란? 공학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컴퓨터란 무엇인가?
    컴퓨터 공부 ver 0.1/소프트웨어 공학 2010. 8. 22. 01:09
    반응형

    수업 초반이라 정리한 내용이 많이 부정확하고, 너무 간결하게 적어놔서 몇 군데는 출처는 불확실하나 다른 책에서 본 내용 혹은 다른 분야에 관한 책을 보면서 제가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을 참고했습니다. 그래서 틀린 부분이 있을 지도 모르니 잘 보고 판단해주세요.

    공학에 관한 마인드 맵


    1.      소프트웨어란? (우선 컴퓨터에서 말하는 소프트웨어는 아님을 알아줬으면 한다.)

    A.     인간의 소프트웨어: 영화, 소설, 공연 등 사람의 생각을 어떤 것을 사용해 표현

    B.     생각에 관련된 어떤 것

                    i.         그렇다면 생각이란 무엇인가(이것 때문에 수업 시간에 고양이 앞에 놓인 쥐의 입장을 절실히 느꼈다.)

    1.      오감의 기관을 통해 현실을 생각화: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을 통해 개인이 느낀 바를 머리 속에 저장. 현실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 개인마다 다른 정보를 입력하여 생각화 한다.

    2.      이러한 오감을 통해 반복적 경험을 통해 학습을 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 유사한 사건의 발생과 같은 환경이 주워질 때 미리 예측하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한다. à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다. 특히 앞으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밑바탕이라고 해야 하나? 이것에 관한 것을 따로 정리를 해서 올려야겠다. 수업 초반에 만들어 놓은 문서라 정리가 잘 안 되어있다.)

                   ii.         생각의 시각화: 경험을 통해 학습한 것에서 더 나아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좀 더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도구를 발명

    C.     생각을 복제 한다.

     

    2.      공학이란

    A.     공학이라는 것을 공부하기 전에 우선 동양적 학문과 서양적 학문의 특징에 관해 정리하면

                    i.         동양적 학문: 추상적이며 확률적 패턴으로 결과론적이라 볼 수 있다.

    1.      공자, 노자 등 동양적 학문의 내용을 보면 1이라는 것은 자신의 행동에 따라 1이 될 수도 혹은 그 이하, 그 이상의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며, 읽는 이로 하여금 다양한 해석이 나오게 된다. (동양적 학문에 대한 예시는 공자의 논어를 보고 느낀 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동양적 학문에 관한 내용은 누구나 그렇다고 생각할 꺼라 여겨진다. 아니라면 왜 그런지 설명해주시길)

                   ii.         서양적 학문

    1.      구성하는 요소를 먼저 배운다. ex) 수학: 수의 단위 / 과학: 원소기호

    2.      분석적

    A.     우선 나눈다.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

    B.     이해하다.”의 의미: 하나의 물체를 나누어 다시 연결하여 머리에 기억한다. (아래에 가면 더 자세한 설명이 있다.)

    3.      결론적으로 서양적 학문은 분석적이기에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가 중요하다.

    B.     공학이란

                    i.         공학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나누다. 연결하다.

                   ii.         접근법: 무조건 존재한다고 여김

    1.      공리: 원래 존재하던 것(수학에서)

    2.      쌓아간다. à 각각의 나눈 것에 대한 연결 패턴이 있는데 그것을 공부하는 것이 공학이다.

                  iii.         만들어 낸다.

                  iv.         세상의 이치를 모르면 공학을 할 수 없다.

    1.      그래서 과학을 알아야 함.

    A.     과학: 현실을 정리 à 예측하기 위해서 à 예측을 하여 위험을 관리 한다.

    B.     현상을 이해한다.

                   v.         세상의 이치에 맞고, 객관적이며 모두가 용납할 수 있는 것

                  vi.         엔지니어의 가치: 체계적으로 움직인다.

                 vii.         체계적인 방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viii.         공정(과정)의 모호성이 없어야 한다.

    C.     정리하면 à 공학이란 모호성이 없음. 가시화, 체계화, 논리적임을 충족시키기 위한 논리적 방법(설계)

    3.      컴퓨터란 무엇인가?

    A.     혹시 컴퓨터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본적 있는가? 컴퓨터랑 같이 산 인생이 20년을 넘었는데 생각해보면 컴퓨터에 대해 생각해 본 것이라고는 내가 시키는 것밖에 할 줄 모르는 바보 같은 게임기 정도? 결국 게임기도 컴퓨터이긴 하지만, 뭐 정리되어 있는 건 딱 한 줄이긴 하지만 그때 이 수업을 듣고 있을 때 교수님께서 컴퓨터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확히 대답한 학생이 아무도 없었다는 거. 컴퓨터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봤으면 한다.

    B.     그래서 컴퓨터의 정의는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서 보여준다. 이것이 정답이었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공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잊어서는 안될 중요한 정의라 생각된다. 소프트웨어 공학이 아직 정확하게는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사람의 생각을 컴퓨터로 대신 보여주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을 공부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서 제대로 보여주어야만 내가 잘 먹고 잘 살수 있지 않을까? 그게 내 앞으로의 일이기에..


    위의 위의 내용이 소프트웨어와 공학 그리고 컴퓨터에 관한 이야기이다. 몇 가지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할 것 같아 뺐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나중에 이게 끝날 때 강의 정리한 것을 올리겠지만, 초반에 정리한 강의 내용은 지금 다시 보니 많이 부족한 점이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